MUSINSA

추천 검색어
추천 브랜드
추천 카테고리
용도 카테고리
추천 상품닫기
리포트 | [무신사 매거진]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7 목록으로 이동
옷으로 역사 수업하는 탑텐

사회적 의미가 담긴 컬렉션을 꾸준히 선보여온 탑텐이 문화재 환수 이야기를 담았다.


에디터 : 홍정은 | 디자이너 : 이서영


유관순, 안중근, 윤봉길, 김구 열사를 담은 광복절 기념 티셔츠. 

서울, 부산, 제주 등 대한민국 대표 도시 이름을 담은 시티 캠페인 티셔츠. 

대한민국 최애 메뉴 치킨을 소재로 위트 넘치는 티셔츠를 선보인 치킨 컬렉션. 

심폐소생술 방법, 화재 예방 메시지 등을 담은 소방의 날 스웨트셔츠. 


이게 다 뭐게? 지난 2019년 탑텐(TOPTEN)이 펼친 리멤버 프로젝트의 캠페인 컬렉션이야. 다들 한번은 들어봤을 거야. 모두 완판 기록을 세운 탑텐의 작품이지.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메시지는 무겁고 부담스러워서, 또는 너무 노골적인 마케팅이라서 외면하기 일쑤인데, 탑텐의 캠페인은 그렇지 않았어. 왜?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첫째, 예뻤으니까. 

간단해. 무거운 내용을 담았지만 디자인은 가볍고 세련되고 예뻤어. 내용을 읽어보지 않더라도 그냥 ‘어, 이 옷 예쁜데?’ 싶을 만큼 트렌디한 디자인이라는 점!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둘째,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니까.

잊혀진 역사를 기억하자는 메시지나 대한민국을 널리 알리자는 메시지, 화재 위험을 예방하자는 메시지는 일상적이지는 않아. 하지만 누구나 공감하고 고개를 끄덕일 만한 내용이지. 이 메시지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잖아?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셋째, 진심이니까. 

한두 번 이벤트 삼아 이런 상품 기획을 할 수는 있어. 하지만 탑텐은 다르지. 중요한 날마다 꾸준히 이런 캡슐 컬렉션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포항 지진이나 강원도 산불 사태 등의 사회 문제에 피해복구 지원 활동에도 참여해왔어. 알 사람은 아는 거지. 탑텐이 한 철 장사하려고 이런 프로모션을 하는 게 아니라는 거! 


이런 탑텐의 행보는 올해도 계속 이어지고 있어. 2020년에는 ‘고 백(GO BACK) 프로젝트’라는 이름 아래 우리 역사에서 의미 있는 것들을 소환하고 메시지를 담아 컬렉션으로 선보인대. 그 첫 번째 캠페인을 소개할게. 바로 외국에 흩어져 있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를 다시 환수하자는 메시지를 담은 문화재 환수 캠페인 ‘머스트 백(MUST BACK)’ 컬렉션이야.



 

문화재 환수 캠페인이 뭐야?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문화재는 우리 문화의 근간이 되는 소중한 보물인데, 안타깝게도 잃어버린 것들이 참 많아. 수많은 전쟁 통에 사라진 것들이야 그렇다 치고, 멀쩡히 살아있는데 외국에 살고 있는 문화재들도 있다고! 문화재 환수 캠페인과 머스트 백 컬렉션은 그렇게 잃어버린 우리 문화의 보물들을 되찾아오자는 메시지를 널리 전하고자 하는 거야.


 

컴 백 홈!

자, 그럼 먼 타지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우리의 문화유산이 뭐가 있는지부터 살펴볼까? 그중 탑텐이 꼭, 꼭 되찾아와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문화재 세 가지를 소개할게


몽유도원도 

현 소재 : 일본 덴리대학교 도서관

작가 : 안견 

제작연도 : 1447년(조선 시대)

본 적은 없어도 다들 들어봤지? 중요문화제 제1152호인 ‘몽유도원도’야.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인 안평대군의 꿈을 그린 그림으로 산수화, 문학사, 서예사적 가치가 아주 큰 작품이지. 그.런.데. 임진왜란 당시 이 중요한 작품이 사라졌다는 썰! 그리고 지금은 일본의 덴리대학교 도서관에 있다고 해. 대체 왜?!


직지심체요절

현 소재 : 프랑스 국립 도서관

작가 : 백운화상 경한

제작연도 : 1378년(고려 시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기도 한 ‘직지심체요절’은 현존하는 금속활자로 인쇄된 최초의 책이야.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뛰어난 인쇄 기술을 자랑해 왔어. 많이 알려진 것처럼 서양의 구텐베르크 금속 활자보다 한 세기 이전에 이미 금속 활자로 책을 찍어 냈을 정도! 그 증거물이 바로 ‘직지심체요절’이거든. 그 뛰어난 기술을 귀한 책이 슬프게도 남의 나라 국립 도서관에 있다는 것…. 흑흑


이천향교 오층석탑

현 소재 : 일본 오쿠라 호텔 미술관 뒤편 마당 (왓...?)

제작연도 : 고려 초기

휴, 이건 정말 알아보면서도 화가 나. 오층석탑은 불교 미술품 중 흔한 형태라 국내 역사 유적지에 가면 많이 볼 수 있긴 하지만, 이건 명백히 ‘도둑 맞은’ 작품이거든. 1915년 일본 정부가 경복궁으로 옮겨갔던 것을 일제 강점기에 조선에서 엄청난 부를 축적한 오쿠라가 일본으로 반출해버린 거야! 그는 약탈해간 우리 문화재로 자신의 집을 꾸미고 제 이름을 따서 박물관까지 세웠다고 해. 한 국가의 오랜 유물을 멋대로 빼앗아가고 그것을 개인 소장품으로 몰락시키다니 ㅂㄷㅂㄷ




꼭 돌아와야 해, MUST BACK!


우리 땅을 떠나 있는 문화재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거워지고 화가 솟구치기도 해. 하지만 문화재 환수는 외교적 문제와도 연결된 복잡한 일이란 말이지. 그러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잊지 않는 것! 이런 일을 더 널리 알리는 것! 그게 바로 탑텐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이고, 그 메시지를 일상에 잘 녹아들 수 있게 세련된 디자인의 티셔츠에 담은 게 바로 머스트백 컬렉션이라는 말씀. 


몽유도원도 티셔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몽유도원도 티셔츠에는 작품 ‘몽유도원도’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어.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 안평대군의 무릉도원 꿈을 화가 안견이 그린 것이라는 내용과 작품에 대한 묘사를 글로 담아 완성했지. 킬 포인트는 네온 컬러를 입혀 넣은 몽유도원도 그래픽! 자칫 무거워 보일 수 있는 산수화에 트렌디한 컬러를 입혀서 훌륭한 그래픽 요소로 활용했어.



 

직지심체요절 티셔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직지심체요절’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 활자본이라는 설명을 넣은 티셔츠야. 작품의 또다른 이름인 ‘직지’를 앞면에 알파벳으로 새기고 뒤에는 멋들어지게 한자 타이포그래피로 꾸몄어. 한자, 한글처럼 이국적인 문자로 디자인한 타이포그래피에 열광하는 외국인 친구들에게도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을 듯?




이천향교 오층석탑 티셔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환수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 ‘REDEEM’과 오층 석탑의 이미지가 잘 어우러진 디자인의 티셔츠! 컬러가 눈에 띄어서 좋아. 네온 컬러와 네이비의 대조도 아주 굿! 이천 향교 오층 석탑이라고 작게 새긴 디테일도 귀엽다구. 난 가장 트렌디한 디자인의 이 녀석에 한 표~




문화재 환수 티셔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탑텐 티셔츠에 몽유도원도가 담긴 이유


이 제품은 구체적인 문화재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문화재를 되찾자’는 메시지를 담았어. 문화재 환수를 영어로 표현한 네온 컬러의 타이포그래피로 꾸몄지. 어려운 단어이긴 하지만 무슨 뜻인지 꼭 몰라도 그냥 예쁘잖아? 누가 물어보면 설명해줘. ‘CULTURAL ART PROPERTY REPATRIATION’. 이게 바로 ‘문화재 환수’라는 뜻이라고!





휴, 길다 길어. 스크롤 내리기도 힘들었을 텐데, 내용까지 진지해서 읽기 쉽지 않았지? (쓰기도 쉽지 않았음!) 


그래도 탑텐의 머스트백 컬렉션은 정말 반드시 소개해야 한다고 생각했어. 메시지를 담은 캠페인을 벌이는 일은 흔하지만, 이렇게 어려운 과제를 주제로 삼는 건 정말 쉽지 않거든! 우선 탑텐의 그 의지와 용기에 박수(짝짝). 게다가 이렇게 입고 싶은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선보이다니, 어떻게 해야겠어? 담아야지, 장바구니에! 



관련 링크 :


탑텐 무신사 스토어 

store.musinsa.com/topten

패션 웹진이자 셀렉트숍인 무신사는 스트릿, 어반, 스포츠, 디자이너 브랜드의 다양한 정보 및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www.musinsa.com
Event 이벤트
5,927건 기사
top bottom